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The Korean Association for Radiation Protection 대한방사선방어학회 KARP

학회소개

인사말

HOME학회소개인사말
박우윤 회장 사진


회원여러분안녕하십니까? 대한방사선방어학회는 1977년 창립되어 현재 회원수가 1600명에 달하는 우리나라 방사선 분야를 대표하는 학술 단체의 하나입니다.



대한방사선방어학회 제 22대 회장 박우윤

우리 학회는 창립 이래 지난 40여년 동안
방사선 방호, 측정, 방재, 방사선의 의학적 이용, 방사선의 인체 영향, 방사선의 사회적 수용성 향상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으며 앞으로도 계속 노력할 것입니다.

방사선은 우주 환경의 구성 성분이며, 질병의 진단과 치료, 원자력 발전 등 우리의 생활과 삶의 향상에 없어서는 안될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따라서 방사선에 대한 국민 이해의 증진과 방사선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자 사명입니다. 이를 위해 저는 제 임기 동안 특히 다음 사항들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1. 협력 Collaboration.

전문 분야 간 협력을 증진시키고자 합니다. 점점 복잡해지는 사회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 학문간 융,복합은 필수적입니다. 우리 학회는 의학, 공학, 생물학, 물리학, 심리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전공자들의 집합체입니다. 전문 분야 간 open discussion의 기회를 확대하고 협력 및 공동 연구를 활성화하여 사회 문제의 해결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유관 학회와 공동 심포지움 개최 등을 통하여 학회의 위상 강화와 회원의 저변 확대에 힘쓰겠습니다.

2. 국제화 Internationalization.

학회의 국제화 및 국제적인 위상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학술대회에 영어 session을 개설하고 국제 학술 단체들과 교류를 활성화하여 국제적으로 앞서가는 학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2020년에 개최될 IRPA15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만반의 준비와 함께 학술지의 SCI 진입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겠습니다.

3. 과학의 대중화 Popularization of Science.

e-news letter 등을 발간하여 방사선 방호 및 연구, 방사선의 인체 영향 등 방사선에 대한 대중적 이해를 증진시키고 정확한 사실을 알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하여 일반 국민들이 방사선의 중요성과 방사선에 대한 친밀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
학회는 회원 여러분의 것입니다. 지난 40여년 동안 여러 선배 회원님들의 노력으로 학회의 규모와 위상이 국제적인 수준으로 향상되었습니다. 이러한 전통을 바탕으로 앞으로 학회가 보다 발전하기 위해 모두 힘을 합쳐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대한방사선방어학회 22대 회장 박우윤 드림